바로가기메뉴

언론속의 경기외고

글읽기

제목
[경인일보][FOCUS 경기]토론수업·논술평가 각광받는 '경기외고 IB 교육과정'
이름
관리자
등록일
2018-12-03

150개국 4800여곳 채택 '국제공통 대입자격시험'
프랑스 등 유럽 대학들 자국 입시보다 선호 추세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앞두고 가장 중요한 개혁 분야 중 하나로 단연 교육이 손꼽히며, 이는 비단 우리나라에 국한된 문제가 아닌 전 세계적인 흐름이다.
    
교육개혁에 칼을 빼든 일본을 비롯해 국제적으로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국제공통 대학입학자격시험) 교육과정이 주목받고 있다.
    
토론·쓰기 위주의 수업과 논술 형태의 평가를 통해 학생들의 창의성을 극대화하고 글로벌 인재에 걸맞은 창의성을 갖추는 교육방식은 주입식 교육에 익숙한 우리나라 교육 현실에 비춰보면 혁신을 넘어 혁명에 가깝다.  
    
IB는 토론과 글쓰기 수업이 주를 이루는 형태며, 객관식 단답형 평가가 아닌 서술형 평가가 이뤄지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창의 융합형 인재를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스위스 비영리 공적교육재단 IBO(국제바칼로레아기구)가 주관하며, 1968년 프랑스에서 외교관 자녀를 위한 대입 시험으로 개발된 이후 전 세계적으로 인정되는 국제적 표준교육체제로 정립됐다.
    
국내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수능시험을 치르는 것이 아니라 IB 교육과정에 맞춰 학습하고 졸업시 전세계적으로 인정되는 IB 인증서를 받는 형태다
    
객관성과 신뢰성이 검증된 표준화된 시험으로 자리잡아 현재는 전 세계 150개국 4800여개 학교에서 IB를 채택, 100만명 이상의 학생들이 이수한 상태다
    
프랑스와 독일 등 유럽의 대학들은 자국 입학 시험보다 IB를 선호하는 추세며 미국과 영국, 호주, 캐나다, 일본 등은 IB 운영에 공교육비를 투입하며 발빠르게 세계적 교육 혁신의 흐름에 대응하고 있다.
    
우리나라에는 1980IB가 처음 도입됐으며 송도채드윅국제학교, 부산국제외국인학교, 대전외국인학교, 브랭섬홀아시아, NLCS제주, 서울드와이트외국인학교, 경기외고 등 12개 학교에서 공식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정규 고등학교 유일학년당 학급 1개반씩 운영
작년엔 평균 38.74점 기록 아태지역서 최고 성적
학술포럼 열어 한국 공교육에 IB 도입 화두 던져
    
    
경기외고는 국내 정규 고등학교 중에서 유일하게 IB 교육과정을 채택해 운영 중이다.
    
지난 2010IBO로부터 인가를 받아 IB 디플로마 학급을 학년당 1개반(25)씩 운영 중이다
    
영어과 4개 학급 중 IB 교육과정을 위한 학생들을 모집해 선별한다. 1학년은 IB 교육과정에 적응하고 준비하는 예비 과정을 거치며 2, 3학년때 본격적인 IB 교육이 진행된다.
    
2년간 IB에서 공인한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시험에 합격하면 국제적 수준의 학위 인증서인 IB 디플로마를 수여받게 된다
    
경기외고는 2011IB 과정을 시작한 이후로 2012년 평균 33.91(총점 45)을 기록한 데 이어 2017년에는 평균 38.74점의 성적을 획득, 아시아 태평양 지역 학교 중 최고 성적을 거두는 성과를 냈다.
    
지난 5월에는 우리나라를 비롯해 일본, 중국, 싱가포르 등 교육계 IB 관계자들을 초청해 'IB Global Conference of GAFL 2018' 학술포럼을 개최했으며, 이 자리에서 경기외고의 IB 운영 현황과 해외 선진 사례를 공유하면서 한국 공교육 IB 도입에 관한 화두를 던지기도 했다.
    
    
국어 외 영어로 수업 발표·쓰기 등 자기주도 학습
장편논술·지식이론 이어 신체·봉사활동도 '필수'
    
IB 교육과정의 특성상 국어 수업을 제외한 모든 강의가 영어로 이뤄지며 토론·발표·쓰기 등 자기주도적인 학습과 과제가 중심을 이룬다.
    
또한 개인 및 조별 발표, 인터뷰, 에세이, 포트폴리오 등 학생들이 다양한 관점과 방법으로 탐구한 결과를 평가하게 된다
대부분의 IB 학생들은 특정 장래희망을 위한 대학 진학보다 폭넓은 학업의 기회를 갖기 위한 대학 진학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이 많다
    
이 때문에 진로의 폭이 매우 다양하며 특히 국제교류 방면의 진로를 희망하는 학생들이 많다.
      
    
IB 교육과정은 6가지 교과군(언어·외국어·인문사회·과학·수학·예술) 중 적어도 3개 영역에서 심화과정을 수강해야 한다.
    
    
또 교과와 통합 운영되는 핵심 과정으로 장편논술(EE), 지식이론(TOK), 창의성·신체·봉사 활동(CAS)을 반드시 이수해야 한다
    
장편논술은 학생들이 직접 정한 주제로 연구를 한 뒤 작성하는 논문 형태로 자신의 관심 분야에 대해 깊은 탐구를 할 수 있으며, 지식이론은 비판적 사고 과정과 지식을 체계적으로 습득하는 과정이다.
    
창의성·신체·봉사 활동은 학업적인 분야뿐 아니라 학생의 신체적·인성적 측면에서의 성장을 도모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민정주·황성규기자 homerun@kyeongin.com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