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메뉴 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주요안내

HOME

FONT SIZE

  • 크게
  • 100% 110% 120% 130% 140%
  • 작게

경기외국어고등학교 로고

메뉴보기
닫기

언론속의 경기외고

글읽기

제목
[2010/01/12 동아일보] 영어 내신-추천서보다 더 무서운 ‘학업계획서’
이름
관리자
등록일
2010-01-26

학생의 비전-잠재력 등 평가할수 있는 으뜸 자료

진정성 가려내기 위한 심층면접-세부문항 도입 가능성


《당장 올 11월 외국어고에 지원할 학생과 학부모들은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갈피가 잡히지 않는다고 호소한다. 특히 고민이 되는 것은 ‘학업계획서’. 교육과학기술부가 최근 발표한 외고 입시 개편안에 따르면, 2011학년도 외고 신입생 선발부턴 △중학교 2, 3학년 영어내신 성적 △학업계획서 △교장추천서를 평가한다. 외고 준비생이라면 영어내신 성적은 대부분 만점에 가까울 것이고 교장추천서의 변별력도 크지 않을 것이란 예측이 나오고 있음을 감안하면 외고입시의 당락을 결정짓는 요소는 학업계획서일 공산이 크다는 게 교육전문가들의 분석이다.》


하지만 학업계획서를 작성하기란 간단치가 않다. 영어와 내신공부를 하느라 진로와 적성을 진지하게 고민해본 적이 없는 학생들에게 ‘30년 후 내 모습을 쓰시오’ ‘본인은 어떤 사람입니까’ 같은 학업계획서의 질문은 거의 ‘공포’ 수준이다. 요즘 외고입시 학원이나 컨설팅업체에 학업계획서에 관한 학생과 학부모의 문의가 쏟아지고 있는 현상도 이런 이유에서다.


학업계획서는 무엇이며, 어떻게 쓰는 것이 좋을까? 2010학년도 신입생을 입학사정관제도로 선발하면서 학생들이 제출한 학업계획서를 평가요소로 삼았던 경기외고의 사례를 살펴보면 학업계획서 작성에 관한 실마리가 보인다. 학업계획서는 무엇이며, 어떤 의미가 있는지, 그리고 어떤 문항을 통해 무엇을 평가하는지를 알아보자.


학업계획서는 ‘내가 이 학교에 들어가면 어떻게 공부할 것이고 장기적으로 어떤 활동(공부)을 하겠다’는 생각을 밝히는 것이다. 입학사정관은 서술한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이 진정 이 학교에 진학하기를 희망하는지 판단하고 성적으론 가늠할 수 없는 잠재력을 읽는다.

학업계획서가 학생 선발에 미치는 영향력은 점수 측면으로만 판단하기 어렵다. 입시요강에는 내신 성적, 추천서 등 항목에 해당하는 점수가 명시되어 있다. 하지만 입학사정관전형에서는 학업계획서에 기초한 종합적인 학생평가의 비중이 매우 높기 때문에 학업계획서의 영향력은 배당된 점수 이상일 가능성이 높다.


지난해 지역균형선발전형에서 입학사정관전형으로 학생 100%를 선발한 경기외고는 총점 100점 중 내신 성적 60점, 교사추천서 16점, 활동보고서 16점, 학업계획서 8점을 배점했다. 학업계획서의 배점이 생각만큼 높지 않았던 것.


경기외고 김은진 입학사정관은 “명시된 점수에 비해 학업계획서의 영향력은 크다”면서 “내신 성적 반영비율이 매우 높아 보이지만 실제론 성적보다는 학업계획서와 활동보고서를 종합해 잠재력이 뛰어난 학생을 선발했다”고 말했다. 실제로 지난해 경기외고 입시에선 내신이 3% 이내에 드는 최상위권 학생이 떨어졌고 이보다 성적이 낮은 학생이 합격한 사례가 있었다.


경기외고 김주성 입학홍보실장은 “시험을 잘 보는 학생보다 학교의 인재상에 부합하는 학생에게 높은 점수를 주었고 학업계획서는 이를 평가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말했다.


학업계획서에 제시되는 항목을 살펴보면 학업계획서를 통해 학교가 무엇을 평가하려는지 의도를 읽을 수 있다. 주로 △인성 및 가치관 △학교 및 학업에 대한 열의 △중장기 비전에 대해 묻는다.


2010학년도 경기외고 학업계획서의 첫 번째 문항은 ‘본인은 어떠한 사람이라고 생각합니까? 과거의 경험(사례)을 들어 자신의 성격이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였다. 일반적인 자기소개에 해당한다. 자신에게 영향을 준 활동, 경험을 통해 평가자는 학생의 가치관, 인생관을 엿볼 수 있다. 김 입학사정관은 “이 문항에 대한 답을 기초로 학교생활기록부에 평가된 학생에 대한 교사의견, 추천서를 대조해 학생이 스스로 소개한 자기 모습에 진정성이 있는지 평가했다”고 설명했다.


두 번째 질문은 ‘입학 이후 고등학교와 대학생활을 어떻게 할 계획입니까? 그러한 계획을 고려하여 경기외고를 지원하게 된 이유에 대해 기술하십시오’였다. 지원한 학교의 인재상에 얼마나 부합하는지를 평가하는 항목이다.


학교는 그저 성적만 좋은 학생이 명문대학에 진학하기 위한 발판으로 외고를 선택한 것은 아닌지, 지원하는 학교, 학과에 대해 얼마나 관심이 있는지를 살펴본다. 예를 들어 경기외고에 지원한다면 ‘제가 입학하면 재학생이 졸업 전까지 관심영역에 대해 하나의 소논문을 작성하는 경기외고의 1인 1연구 프로그램을 통해 ○○을 연구할 계획입니다’라고 한다면 학교가 중점적으로 생각하는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있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세 번째는 ‘중장기 비전’에 관한 질문이다. 울산외고의 2번 문항 ‘졸업 후의 진로계획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나 경기외고의 ‘본인이 생각하는 30년 뒤의 자신의 모습을 직업이나 하는 일 등이 명확하게 드러날 수 있도록 자세히 기술해주십시오’ 같은 질문에 해당한다.


김 입학사정관은 “공부만 열심히 한 학생보다 자신의 미래, 진로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본 학생이 학교에 입학해서도 높은 성취를 보인다”고 강조했다. 이 항목은 활동보고서를 통해 진정성을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학업계획서에는 ‘외교관’에 대한 포부를 유창하게 서술했지만 활동보고서에 이와 관련된 활동내용이 없다면 좋은 점수를 받기 어렵다.


외고 입시 개편안에 따라 외고는 학과별로 학생을 선발해야 한다. 이렇게 되면 학업계획서에 자신이 지원하는 학과에 대한 적성과 관심을 효과적으로 드러내는 것이 매우 중요해진다.


타임교육 특목입시연구소 하장범 소장은 “중국어과에 지원하는 학생이 중국어를 얼마나 유창하게 하는지 평가하기보다는 중국어에 대한 관심, 장래 중국과 관련된 진로 계획이 있는지를 평가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하 소장은 “학교별 학업계획서의 구체적인 문항을 아직 단정하기 어렵지만 학생 자신의 고민이 담겼는지 내용의 진정성과 신뢰성을 가려내기 위한 장치로 세부문항, 심층면접 등을 도입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봉아름 기자 erin@donga.com



▼ 2010학년도 안양·경기·울산외고의 입시에 출제된 학업계획서 문항 ▼


다음은 2010학년도 안양외고, 경기외고, 울산외고의 입시에 출제된 학업계획서 문항이다. 학업계획서를 통해 어떤 것을 묻는지 확인하고 자신은 어떤 내용을 담을 수 있을지 생각해보자. 제한된 글자수안에 함축적이면서도 구체적으로 서술해야 한다.


○ 안양외고 특례, 글로벌리더전형


1. 자신의 학습능력과 외국어의 전문성이 다른 지원자에 비해 뛰어나다고 생각하는 점 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기술하시오.


2. 수업 이외의 활동에서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주었던 활동 하나를 선택하여 그 경 험이 지원자 개인 또는 주변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기술하시오.


3. 자신의 장래희망을 이루기 위한 고교 입학 후 3년간의 학습계획 및 진로상황을 구체 적으로 기술하십시오.


경기외고


1. 본인은 어떤 사람이라고 생각합니까? 과거의 경험(사례)을 들어 자신의 성격이나 장 단점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띄어쓰기 포함 800자 이내).


2. 입학 이후 고등학교와 대학생활을 어떻게 할 계획입니까? 그러한 계획을 고려하여 경기외고를 지원하게 된 이유에 대해 기술하십시오(띄어쓰기 포함 800자 이내)


3. 자신의 중장기 비전은 무엇입니까? 본인이 생각하는 30년 뒤의 자신의 모습을 직업 이나 하는 일 등이 명확하게 드러날 수 있도록 자세히 기술해 주십시오(띄어쓰기 포 함 800자 이내).


○ 울산외고


1. 지금까지 자신이 성장하면서 겪은 학습활동에 대하여 기술하고 ① 전공 관련 학습경 험과 성취정도 ② 자기주도적 학습 경험 ③ 전공 관련 교내활동 경력 등을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기술하십시오(각 항목별 500자 이내).


2. ① 해당 전공분야에 지원하게 된 동기 ② 입학 후의 학업계획 및 자기계발 계획 ③ 졸 업 후의 진로계획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십시오(각 항목별 500자 이내).


첨부파일

브라우저 보안 업데이트로 인한 다운로드 불가 시, 다운로드 안내

엣지 : edge://settings/content/insecureContent [클릭 후 주소창에 붙여넣기]

크롬 : chrome://settings/content/insecureContent [클릭 후 주소창에 붙여넣기]

위 주소로 접근하셔서 허용 부분에 학교 도메인(http://gafl.hs.kr)을 넣고 저장하시면 다운로드가 가능해집니다.